본문 바로가기
취미_생활/보드게임

카탄의 뱃사람

by 자랑쟁이 2005. 10. 24.
반응형


정말 오랫만의 보드게임에 관한 글인데요...
제가 가진 카탄 시리즈중, 카탄의 뱃사람Theseafarers of Cartan입니다. (제가 사놓은 보드게임은 무쟈게 많은데... -_- 주변에 친구를 만날 시간이 없어서, 도저히 플레이를 해보지 못한 게임이 무쟈게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시나리오는 5~6인용 시나리오로카탄의 뱃사람 확장팩이 있어야 하는데요...
즉....
카탄의 이주자 The settlers of Cartan+카탄의 이주자 5~6인용 확장팩, 카탄의 뱃사람 + 카탄의 뱃사람 5~6인용 확장팩.. 모두 4개의 카탄이 있어야 플레이 할수 있는 판입니다. (비용만 해도 만만치 않고... 이렇게 5명이나 모이기 쉽지도 않기 때문에.. 플레이할 경우의 수도 꽤나 적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크기도 무지하게 크고... 잘 보시면 배도 있습니다.
특이하게 5~6인용에서는 도둑이나 해적(카탄의 뱃사람엔 해적이라는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이 없는데요... 워낙이 판이 커서 딴지를 걸면 2시간도 걸릴 위험이 있어서 그렇게 한것 같습니다. (이 판만 해도 대략 걸리는 시간이 1시간 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신 이 시나리오 (카탄의 뱃사람은 카탄의 이주자와 달리, 각 판을 만들수 있는 설명이 있고, 그에 따른 시나리오나 제한을 두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 에서는, 만약 해변가에 주거지를 지으면, 무조건 길이 아닌 바닷길을 만들어야 한다는 옵션이 있습니다.)
여하튼.. 이 카탄의 뱃사람의 경우, 바닷길을 만들어야유리하기 때문에, 길을 빨리 만들어야 하고, 금광이라는 특이한 리소스(금광을 갖고 있는 사람은 다른 어떤 리소스로도 바꿔서 가져갈수 있습니다.)총점 15점을 내야 판이 끝나기 때문에, 약간 길게 즐겨야 한다는 장점, 혹은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탄을 많이해서 조금은 지루해 진사람들에겐 참으로 강추 하는 확팩입니다.
음.. 다음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혹은 카탄의 기사를 플레이 해본후 한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카후나나.. 다빈치 코드.. 아발론, 리코쳇 로봇을 리뷰할수 있겠군요.. 시간나면 한번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취미_생활 >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0) 2006.09.30
lobo77  (0) 2004.08.02
The settlers of catan  (0) 2004.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