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_생활/보드게임

[보드게임] 스플랜더 대결 (스플랜더 듀얼)

by 자랑쟁이 2023. 2. 22.
반응형

  • 플레이어 수 : 2
  • 플레이 시간 : 20-30분
  • 룰 난이도 : ★★☆☆☆
  • 주 메커니즘 : 셋콜렉션, 엔진빌딩

특이점 및 재미요소

기본적으로 스플렌더와 뼈대는 같다. 듀얼에서는 보석을 가져가는 방식이 약간 달라졌고 진주와 특권 스크롤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이런 부분들은 대부분 상대를 견제할 수 있는 장치로 작용한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부분은 플레이시에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딱 한 수 정도를 벌릴 수 있는 장치이기 때문에, 플레이 중에 내가 원하는 보석을 가져가면서 동시에 상대방이 원하는 보석을 가져가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기본적으로 항상 고려해야 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이런 저런 면을 고려하면 실제 게임 운용 방식이 오리지널과 50%정도는 다르다고 할 수 있겠다.

장점 및 단점

스플렌더 오리지널로 2인 플레이를 하면 아무래도 치열함이 부족해 지는데, 그런 부분을 고려하면 2인 전용의 출시 목표는 명확한 것 같다. 확실히 2인 플레이라면 오리지널보다 듀얼(대결)이 더 재미있다. 하지만 반대로 듀얼은 3~4인 플레이가 불가한 단점이 있고, 애초에 오리지널로 스플렌더 시작했다 보니 스플렌더는 3, 4인플이라는 인상이 있어서 굳이 오리지널과 듀얼을 둘 다 갖고 있어야 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션이 오리지널 판의 삽화의 느낌에서 듀얼에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같은 느낌이 나게 변경된 점은 개인적으로 불호다.) 느낌상으로는 스플렌더 오리지널의 2인플이 워낙 느슨해지고 각자 플레이하는 느낌이 나는 것을, 2인이서 3~4인 플의 압박을 느끼게 하기 위해 개발된 느낌이랄까...

게임이 어울리는 상황

스플렌더 2인플을 주로 한다면 당연히 듀얼을 사야 한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스플렌더 오리지널을 2인플 하는 것에 비하면 견제요소가 많기 때문에, 전략이 매우 풍부하고 치열해진다(개인적인 느낌은 스플렌더 3~4인 플의 느낌과 비슷해 진다). 그리고 크기가 작아서 갖고 다니기도 매우 좋다. 단, 3, 4인플을 많이 해본 사람이라면... 굳이? 라는 의문이 있지 않을까 싶다.

- 본 글은 보드게임의 룰을 알려주기보다는, 플레이 시 재미의 포인트, 플레이할 때 초보자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 등. 보드게임 룰 외의 주관적인 평들을 간략하게 다뤄, 게임의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 개인적으로 보드게임은 결국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요소를 찾아가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입장, 그리고 미완성된 게임이 아닌 이상 재미없는 게임은 없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한다는 점은 참고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취미_생활 >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보스크  (0) 2023.03.06
[보드게임] 작은새  (0) 2023.02.21
[보드게임] 로오-딩  (2) 2023.01.02

댓글